요즘같은 쌀쌀한 날씨에는 가벼운 몸살기에 코감기, 목감기가 함께 수반된 복합감기에 걸리기 십상이다.
이럴때는 종합감기약에다 쌍화탕을 곁들여 쭈욱 들이키고 한숨 푹 자는 게 상책이다.
요즘 유행하는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도 복합감기처럼 증세가 복잡하다.
때문에 처방전도 단순한 안티바이러스 백신보다는 다양한 보안기능이 결합된 ‘통합 백신’을 쓰는 게 제격이다.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신, 진화하는 악성 코드및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는 복합백신인 ‘V3 365 클리닉 2.0’을 최근 선보였다.
이 복합백신은 안티바이러스(바이러스/웜/트로이목마/스파이웨어의 실시간 감시 및 진단/삭제), PC방화벽, 개인정보보호, 파일완전삭제, PC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안철수연구소는 온라인을 통한 고객을 지원하고 필요시 전문가가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놓고 있다. 이를 위해 안철수연구소는 보안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 조직을 설치,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보안 위협을 24시간 365일 모니터링하는 감시 체계도 갖춰놓고 있다.일종의 안티바이러스 종합주치의 서비스 체제를 도입한 것.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사장은 “최근들어 금전적인 이득을 노린 보안 위협이 증가하고 있을뿐더러 그 공격 형태가 갈수록 지능화되고 다양화되는 추세”라며 통합보안 백신의 필요성 강조했다.
이스트소프트(대표 김장중)는 바이러스/스파이웨어 검사 치료 기능 중심의 ‘알약 버전 1.3번전’에 통합보안 기능이 추가된 ‘알약 v2.0 버전’을 올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알약 v2.0’에는 PC방화벽, 보안패치관리, 안티피싱, 사용자 계정 보안, NAC솔루션과의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이 회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또 신버전에는 업데이트 버전 배포 현황 관리, 프로그램 설치제어 등 중앙관리솔루션(ASM) 기능을 추가,관리의 편의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시만텍코리아(대표 변진석)는 이미 기업용 통합 보안 제품인 `시만텍 엔드포인트 프로텍션(SEP)`을 2007년 시장에 내놓았으며 최근 통합 보안과 시스템 복구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만텍 엔드포인트 프로텍션 프리미엄(SEP 프리미엄)`을 출시하였다. `SEP 프리미엄`은 바이러스, 웜과 같은 외부의 보안 위협뿐 아니라 사용자 실수로 인한 시스템 다운과 데이터 손실로부터 기업의 엔드포인트를 완벽하게 보호한다
시만텍코리아 윤광택 부장은 “SEP는 안티바이러스 뿐 아니라 안티스파이웨어, 데스크톱 방화벽, 호스트 및 네트워크 침입방지, 디바이스 제어와 같은 필수 보안 기술의 혜택을 하나의 통합 에이전트를 통해 실현하는 것은 물론 단일 관리 콘솔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일한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 보안컨설턴트는 “올해에는 무제한 증식하는 변형 멜웨어, 바이러스 등이 기승을 부리는 것도 동시에 제로데이 취약점을 활용한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따라서 다양한 악성코드,바이러스 공격으로부터 전산시스템및 PC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백신 솔루션을 도입하는 게 현명”하다고 지적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