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독특한 디자인의 카메라 방수용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D사. 불황 타개 일환으로 무역협회 추천으로 e베이의 B2B사이트인 글로벌소싱사이트(www.sourcingforebay.com)에 자사 제품을 등재하자 수입오퍼가 늘고 있다. 몇 곳과는 수출계약 성사단계다.
무역협회가 밝힌 협회 지원 중소기업의 e마켓을 통한 수출 성공사례중 하나다. 무역협회는 지난해 말부터 시작한 중소기업 e마켓 지원 사업이 부분적으로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며,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무역협회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하는 ‘e글로벌 마케팅전략세미나’를 갖는다.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e마켓을 통해 해외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사례를 통해 보여주며, 해외 마케팅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다.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전략담당 아서 장 부사장이 찾아와 직접 글로벌마케팅전략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준비됐다. 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e마켓인 트레이드코리아(www.tradekorea.com) 서비스와 검색엔진 및 키워드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법도 소개된다.
알리바바닷컴과 공동으로 대전·대구·전주 등 지방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알리바바닷컴과 제휴한 해외 빅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도 준비중이다. 지난해 구축한 멀티포스팅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해 올해는 트레이드코리아와 알리바바닷컴 e마켓이 자동 연계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e베이가 호주 시장에서만 시행했던 서비스를 올해 미국 등 6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에 맞춰 국내 중소기업들과 e베이와의 협력 모델을 찾는 자리도 마련된다. e글로벌 전문 무역인력 양성과정을 e베이측과 공동으로 상반기중 개설하기로 했다.
이재현 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글로벌 온라인 B2B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해 나가면서 창업기업, 1인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들이 온라인을 통해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며 “알리바바닷컴 등 해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이 해외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트레이드코리아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