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투자협회는 3일부터 기존의 증권·집합투자·파생상품별로 운영되던 통계 홈페이지를 개편, 자본시장 관련 주요 통계자료를 종합해 제공하는 ‘자본시장 주요통계 홈페이지(www.kofia.or.kr/statistics)’를 개시한다고 2일 밝혔다.
개편된 자본시장 주요 통계 홈페이지는 그동안 각 업권별로 분산돼있던 각종 통계지표들을 한데 모아 제공,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홈페이지에서는 증시 지표, 증시자금 동향, 펀드자금 동향, 파생상품시장 동향 등 자본시장 관련 주요 통계를 통합 제공하고 기존에 제공되지 않았던 해외 투자펀드의 지역별 투자현황 통계를 새롭게 서비스해 해외 펀드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로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3개 업권의 통계를 한데 묶어 제공, 자본시장 관련 전체 자금동향의 파악이 가능해지는 등 통계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협회 측은 기대했다.
이호찬 금융투자협회 조사통계팀장은 “이번 주요 통계 홈페이지 구축은 자본시장 관련 주요 통계지표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세부 통계까지 제공 범위를 넓혀 자본시장 관련 최고의 통계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