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을 넘는 경영전략]IT서비스-포스데이타](https://img.etnews.com/photonews/0903/090303023258_1126614638_b.jpg)
포스데이타(대표 유병창 www.posdata.co.kr)는 불황에 따른 위기극복의 최우선 과제로 서비스 수준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을 지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자사 서비스의 만족수준을 매년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향후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중점적으로 개선돼야 할 사항을 도출하고 있다. 고객 불만족 개선 활동은 계획을 사업부 단위로 수립, 전사 차원에서 추진 현황을 월 단위로 모니터링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들 항목은 차기 고객만족도 평가항목으로 포함돼 그동안의 개선 활동이 얼마나 이행됐는지 고객에게 다시 평가받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2차례에 걸쳐 해당 기간 동안 종료된 프로젝트 중 품질이 우수한 사례를 선정해 포상하는 ‘프로젝트 품질상’ 제도도 운용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품질 우수 프로젝트를 발굴함은 물론이고 성공적인 구축사례(레퍼런스)를 공유해 직원들의 동기를 유발한다는 전략이다. 또 수행 중인 프로젝트 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해 회사 전체적인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대상과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표창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지급된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포스데이타는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은 물론이고 제공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높임으로써 기존 고객들을 고정 고객화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