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로 보는 세상’ 유정수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쓰레기 문제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경제 개발 과정에서 공통으로 간과했던 환경보전 및 자원 낭비 문제 등을 고찰한다. 또 그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 처리의 맹점을 살펴보고,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이를 통해 저자는 전 인류가 공생할 수 있는 자원순환형 사회로 만들어나가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는 그동안 막연하고 편협적으로만 알려져온 선진국의 폐기물 재활용 실태를 다양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소개함으로써 일반 시민이나 비정부기구(NGO), 대학생에게도 쓰레기 재활용과 자원순환형 사회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제공과 의식을 환기시키고 있다.
‘재활용 기술을 이용한 유가금속 회수’ 한국특허정보원 펴냄
이 보고서는 기술별로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는 주제를 선정, 관련 기술에 대한 최근 트렌드와 특허 동향을 분석해 놓았다. 청소년 교양서로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도시광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알아보고 싶다면 추천해볼 만하다.
1장의 서론과 5장의 결론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내용이 유가금속 회수와 관련한 시장동향 및 특허동향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특히 4장에서는 전자제품별로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방법의 종류를 나열하고 각각의 특허 동향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실었다.
안석현기자 ahngij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