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세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역시 여타 정보통신기술 시장과 마찬가지로 성장에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침체된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정부 및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신속히 진행되는 가운데 일반 산업 부문에서도 침체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기업의 노력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전년 대비 4.4%의 성장률을 기록, 전반적인 세계 경제 침체 영향으로 인해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시장 성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은 200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역시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 침체의 영향을 벗어나기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불황기에도 긍정적인 신호는 존재
지속되는 글로벌 위기 상황 여파로 인해 기업의 적극적인 IT 투자 확대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신규 프로젝트 지연과 함께 세일즈 사이클 장기화, 예산 축소,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 계약 지연 등이 향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 매출 실적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전체 IT 시장과 더불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향후 장기적인 침체에 빠져든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 여전히 다양한 긍정적인 시장 요소가 존재한다.
현재 많은 기업이 향후 글로벌 경제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번 위기를 계기로 장기적 측면에서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비효율성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결국 이러한 흐름은 향후 기업에 더욱 진화된 파이낸스 분석 및 리포팅, 제품 및 서비스 가격 최적화 분석 등 새로운 최신 솔루션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요구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 현재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전체 IT 시장이 글로벌 경제 침체에 큰 영향을 받고 있지만 최근 주목할 만한 긍정적인 시장 측면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현재 경제 상황에서는 상대적으로 조금 비켜나 있다는 사실이다. 최근 몇몇 주요 벤더는 지난 수개월 동안 매출 실적 측면에서 꾸준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지금까지 많은 기업 고객이 지속적으로 경험해온 다양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도입 효과와 장점이 시장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화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은 불황과 무관
최근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의 실적을 주의깊게 살펴보면 모든 벤더가 경제 침체 영향을 직접 받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몇몇 벤더는 주요 경제 지표가 뚜렷하게 악화된 2008년 하반기에 들어서도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파이낸스 및 회계 관련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전문 벤더들은 2008년에 전년 대비 30% 이상의 소프트웨어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은 최근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더욱 눈에 띄는 시장 성과라 할 수 있다. 더욱이 이들 벤더는 2008년 4분기에 들어서도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특히 이들 전문 벤더의 제품은 재무 분석 및 가시성, 현금 및 가격 관리, 유동성 관리 분야에서 뛰어난 제품 기능을 제공하며 고객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 인적자산관리(HCM)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도 주요 전문 벤더가 2008년에 큰 시장 성과를 기록했다. 이들 벤더는 인적자원(HR) 퍼포먼스 관리 분야를 경기 침체 하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유지하고 생산성을 개선하는 핵심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성공적으로 포지셔닝해 좋은 시장 성과를 이끌어냈다.
경제 침체 시기에 또 하나의 긍정적인 측면은 기업 고객의 기존 시스템의 지속적인 교체다. 여전히 금융서비스, 의료, 공공 분야 등 산업에서 레거시 시스템 교체의 잠재 수요가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까지 레거시 시스템 교체로 인해 많은 신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고객이 발생했다. 이러한 고객 수요의 꾸준함은 2009년에도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중심으로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용 경색, 대규모 감원, 보호무역주의 대두 가능성 등 글로벌 경제 침체 여파가 향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의 시장 확대에 많은 어려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2009년 세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가 예상된다. 하지만 2010년부터 글로벌 경제 상황의 점진적인 개선과 더불어 점차 시장 회복이 가시화되며 향후 장기적인 측면에서 꾸준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꾸준한 시장 성장 전망 배경에는 지속적인 인수합병으로 인한 주요 벤더의 유지보수 매출 확대와 SaaS(Software as a Service) 모델 확대로 인한 벤더의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꾸준히 지속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현재 많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가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고 있다. 대다수의 주요 벤더는 장기간 동안 다양한 기업 레퍼런스를 축적해 왔으며, 이들 기업 고객은 최소 향후 4∼5년 동안 라이선스 기반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를 기반으로 이들 벤더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벤더는 이러한 안정적인 재무 구조, 최근의 온디맨드 서비스 확대, 오픈 소스 테크놀로지 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더욱 손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벤더 간 인수합병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듯
시장 통합 측면에서는 이미 많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에서 2009년을 시작함과 동시에 인수합병이 진행됐으며, 이러한 인수합병은 침체된 시장 상황에서 200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 세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는 3000여개로 추산된다. 이들 벤더 간의 활발한 인수합병과 더불어 신규 벤더의 출현으로 인한 새로운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이 끊임없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 시장 측면에서는 에너지 관련 산업, 유틸리티, 의료산업, 교육, 공공 부문 산업은 향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회복에 핵심 역할을 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들 산업 부문은 각국의 경기 부양 노력에 직접적인 수혜를 보는 분야며, 향후 이들 산업과 관련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벤더의 꾸준한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또 제품 기능 시장 측면에서는 파이낸스 기능을 중심으로 한 자금 및 리스크 관리, 가격 최적화, 컴플라이언스, 기업 투명성 및 정보공개, 분석 및 리포팅, 고객관리 분야가 벤더들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장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향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긍정적인 요인은 지금까지 많은 기업 고객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주는 도입 효과와 이점을 꾸준하게 경험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결국 장기적으로는 기업에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과 시장 경쟁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대다수 기업이 이런 점 때문에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지속적인 신뢰를 보내고 있고, 관련 시장이 존재하는 것이다.
김수용 한국IDC 엔터프라이즈리서치그룹 책임연구원 jkim@idc.com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세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규모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