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동의보감] (110)계피(桂皮)

 계피는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다. 톡 쏘면서도 깊이 파고드는 맵싸한 맛과 그 속에 감춰진 감칠맛은 계피를 최고의 향료이자 음식재료로 만든다. 이러한 계피 맛과 향은 사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한약 처방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는 약재기도 하다.

 매운 향료와 음식이 그렇듯이 계피도 더운 지방에서 좋은 품질의 것이 생산된다.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에서 수입되는 것들이 가장 좋다. 계피 중에서 크기와 효능이 탁월한 것들을 육계(肉桂), 관계(官桂)라고도 하는데, 우리가 시장에서 흔히 보는 작은 계피보다 월등히 크고 향과 맛이 강하다.

 전 세계적인 음료인 콜라는 예전에 남아메리카 쪽의 고대 문명에서 먹던 음료를 기초로 개발된 것이다. 이 음료는 고대인들이 감기에 걸려도 먹곤 했는데, 충분히 그럴 수 있는 것이 그것의 주성분이 바로 계피였다. 따뜻하게 몸을 데워서 감기 기운을 풀어버리는 효과가 있다. 지금 우리가 먹는 콜라의 맛을 내는 주성분 중 하나도 바로 계피다. 그래서 콜라를 따뜻하게 데워서 먹으면 감기 초기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텔레비전에 나오기도 했다.

 평소 배나 몸이 찬 사람뿐 아니라 에어컨의 찬바람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계피, 생강을 같이 차로 끓여 자주 마셔보는 것도 좋다. 비염증상과 피곤이 한결 덜할 수 있겠다. 단 너무 오래 끓이면 계피의 맛이 텁텁해지고 효능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