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닷컴(대표 조규곤 www.fasoo.com)은 실행 의미 분석 기반 소스코드 오류 분석 시스템인 ‘스패로(Sparrow)’를 출품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품질 테스팅은 기획·구현·시험·완료에 이르는 그 어느 단계도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작업이다. 그러나 시나리오 기반의 기존 테스팅 방식은 오류를 재현해줄 수는 있어도 실제 오류가 발생한 지점을 정확히 짚어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정확한 오류의 위치를 찾고 수정하기 위해 많은 리소스가 투입된다.
스패로는 프로그램 정적 분석(static program analysis) 이론을 이용해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도 프로그램 내에 존재하는 치명적인 메모리 오류를 자동으로 검출해준다. 소스코드만 있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미리 모든 실행 가능 상황을 마치 사람이 눈으로 분석하는 것처럼 깊고 상세한 방법으로 반드시 고쳐야 하는 오류만을 검출한다.
프로그램 오류 수정 비용을 절감하고 테스팅 시간을 단축하는 그린코드 구현을 실현할 수 있다. 불황 속 소프트웨어 테스팅 비용 절감을 위한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패로는 지난 2007년 상용화한 이래 공공 및 연구기관, 금융권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소프트웨어 테스팅 툴 시장을 빠른 속도로 선점해오고 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