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때 휴대전화를 챙겨야 하는 이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이어지면서 직장인들이 마음은 이미 휴가지로 떠나 있다.

상사 및 동료들과 휴가 일정을 조율하고 가족들과 여행지를 고르느라 분주하지만, 휴가지에 가져갈 물건을 미리 준비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특히 이동통신사들이 휴가철을 맞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꼼꼼히 살펴보고 이용한다면 이번 여름휴가를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다.

◇길안내·맛집찾기 휴대전화로 ’OK’=차량용 내비게이션 이용이 보편화됐지만 굳이 내비게이션이 없더라도 휴대전화만 잘 활용하면 휴가지까지의 길 안내는 물론 근처 맛집이나 주요 기관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KT(전 KTF)의 ’길도우미 서비스’는 내비게이션폰이 아니더라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교통편을 검색하거나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한다. 데이터통화료는 무료이며 정보이용료만 부과되는데 30일 사용쿠폰을 월정액 3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어느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목적지에 빨리 도착할 수 있을지 알고 싶다면 ’쇼(SHOW) CCTV 교통서비스’를 통해 서울 시내 주요도로 및 고속도로에 설치된 200여개의 실시간 CCTV 영상을 살펴보면 된다. ’**8299+쇼’ 버튼을 눌러 접속할 수 있으며 하루 900원, 한달 4천원에 이용 가능하다.

LG텔레콤도 지난 4월부터 전국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 상황을 휴대전화를 통해 알 수 있는 ’교통상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G텔레콤의 ’오즈’(OZ) 가입고객은 별도 정보이용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처음 방문하는 여행지 주변의 맛집이나 주유소, 은행, 병원, 마트 등 주요 시설을 알고싶다면 SK텔레콤의 ’별별맵 서비스’, KT의 ’**114(별별114) 서비스, LG텔레콤의 ’내 주위엔?’을 이용하면 된다.

SK텔레콤의 ’별별맵서비스’는 ’**0+네이트(Nate)’로 접속해 업종 및 상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반경 1km 안에 있는 업체를 보여주며 ’찾아가기’를 통해서 현재 위치에서 업체까지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데이터통화료는 무료다. KT의 ’별별114 서비스’는 정보이용료와 데이터통화료가 모두 무료이고 검색된 장소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도보기를 선택할 경우 건당 5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LG텔레콤의 ’내 주위엔?’ 서비스 역시 오즈 가입 고객은 별도 요금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LG텔레콤은 또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가격이 싼 주요소를 찾아주는 주유정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변덕이 심한 휴가철 날씨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도 있다.

KT는 휴대전화 대기화면에서 3일간의 날씨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쇼 위젯 ’3일 예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KT의 멀티팝업 프로그램을 무료 다운로드 받은 뒤 ’3일 예보’ 서비스를 설정하면 월 300원의 가입료와 1KB당 3.5원의 데이터통화료로 이용 가능하다.

LG텔레콤 고객은 이지아이 접속 후 날씨정보 서비스를 월 1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휴가지에서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휴대전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통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119 긴급구조서비스’는 가입자가 움직일 수 없거나 조난당했을 경우 119만 누르면 가입자 위치정보를 소방본부에 통보해 수색을 도와준다. 이 서비스를 받으려면 미리 114를 눌러 고객센터에 신청해야 한다.

◇휴대전화로 낚시, 골프 재미도 ’업’(UP)=낚시, 골프 등에 취미를 갖고 있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도 있다.

SK텔레콤의 ’애니피싱 서비스’는 낚시찌 형태의 송신장치를 강이나 바다에 띄워 놓으면 수중의 수온, 수심, 어군 위치정보를 휴대전화 화면에서 그래픽 형태로 보여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탐찌와 RF수순기로 구성된 세트를 애니피싱 온라인 홈페이지(www.anyfishing.co.kr)에서 구매(9만9천원)한 뒤 애니피싱 프로그램을 휴대전화에서 ’**005+네이트(NATE)’를 눌러 접속해 다운받으면 된다.

본격적인 여름 골프 시즌에 SK텔레콤의 휴대전화 캐디서비스인 ’티 맵 골프’(T Map Golf)를 이용하면 전국 모든 골프장(271개)의 골프장 정보, 홀 정보, 코스공략법, 그린보기 등이 가능하다. 자신이 서있는 위치부터 홀컵까지의 거리를 ±3M의 오차로 알려주기 때문에 거리에 알맞은 클럽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국내 유명 프로골퍼들의 코스공략법도 수록돼 있다.

여름 휴가지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모기도 휴대전화를 활용해 쫓을 수 있다.

SK텔레콤, KT, LG텔레콤 등 이통 3사 모두 제공하는 모기퇴치기 서비스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산란기의 암컷모기가 수컷모기를 피한다는 습성에 착안해 수컷모기의 날갯짓 소리에 해당하는 주파수대역을 휴대전화로 출력해 모기를 쫓아낸다.

SK텔레콤 네이트, KT 쇼, LG텔레콤 이지아이 등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데 가격은 SK텔레콤이 5천원, KT 3천500원, LG텔레콤 4천500원이다. 한번 다운받은 뒤 반영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