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view] 혼다 `레전드`](https://img.etnews.com/photonews/0907/200907060026_06095626_625920367_l.jpg)
혼다 레전드는 기술의 혼다가 자랑하는 다양한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고감도 세단이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4륜 구동 자유제어 시스템은 네 바퀴의 구동력을 자유자재로 배분해 겨울철에 가장 안전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일반적 4륜 구동은 전후 바퀴에 구동력을 배분하는 구조지만 혼다 뉴 레전드의 4륜 구동 자유제어 시스템 ‘SH-AWD’는 전후 구동력에 배분과 더불어 뒷바퀴의 구동력도 좌우 0:100에서 100:0까지 배분한다.
혼다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이 SH-AWD 시스템은 미끄러운 눈길 등에서 직진 주행뿐만 아니라 선회 주행의 안전성까지 보장한다. 이 때문에 2륜 구동형 차(특히 후륜 구동)는 미끄러운 지면에서 왼쪽으로 선회하게 되면 오른쪽 방향으로 밀리게 되는데 SH-AWD는 오른쪽 뒷바퀴에 가장 많은 구동력을 배분해 차체의 앞머리를 코너 안쪽으로 유도한다. 배의 앞머리를 틀 때 반대쪽 노를 젓는 원리다.
SH-AWD 원리는 엔진의 RPM, 흡기 압력, 기어비, VSA(Vehicle Stability Assist System, 차체 자세제어 장치), 각각의 바퀴회전 속도, 스티어링 앵글 값, 노면 상태 정보 등을 수집해 전후륜과 후륜 좌우의 구동력을 최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눈길, 빗길 등 노면 상태나 도심 또는 외곽 등 도로 환경에 따라 최적의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한편, 운전자의 조작에 충실한 드라이빙을 가능케 해준다.
레전드는 소음방지 기술에서도 앞서간다. 초소형 루프 마이크로폰은 엔진이나 외부에서 내부로 침투하는 소음과 반대되는 주파수 대역의 파장을 발생시켜 모든 소음을 상쇄시키는 기존 레전드의 ANC시스템과 ASC를 적용했다.
ANC 시스템은 외부에서 침투하는 소음을 막는 차원에서 벗어나 소음을 ‘제거’하는 기능이다. 부착된 초소형 마이크로폰은 엔진의 저vpm 영역대(2000vpm대 이하)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반대되는 주파수 대역의 파장을 발생시켜 소음을 상쇄시킨다.
ASC 시스템은 엔진 회전수를 바탕으로 제어 대상의 주파수를 측정하고, 동시에 상황을 감시하면서 프런트, 리어 루프 마이크로 역위상의 소리를 오디오 스피커로 내보냄으로써 낮은 소음을 줄여준다. 이를 통해 정숙성뿐만 아니라 중·고속 주행 시에는 더욱 스포티하고 경쾌한 실내 사운드를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