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클라우즈 2009 콘퍼런스] `클라우드컴퓨팅포럼` 오늘 출범

[더 클라우즈 2009 콘퍼런스] `클라우드컴퓨팅포럼` 오늘 출범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더 클라우즈 2009 콘퍼런스 프로그램 순서

 클라우드 컴퓨팅 핵심 기술 표준화를 연구하는 ‘클라우드컴퓨팅포럼’이 8일 출범한다.

 클라우드컴퓨팅포럼은 이날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리는 더 클라우즈 콘퍼런스에 이어 박영아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족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착수한다. 포럼 의장은 손승원 ETRI 부문장이 추대될 예정이다.

 국내 산·학·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은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 지원 아래 국내외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화 추진동향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표준화 이슈를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포럼은 차세대컴퓨팅산업협회·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클라우드컴퓨팅산업포럼·클라우드서비스협회 등과 상호협력체계를 구축, 시너지효과를 꾀할 방침이다.

 포럼은 △수요자 중심의 표준 발굴 및 개발을 통해 표준의 활용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정부 연구개발 과제와 연계한 기술선도표준 발굴로 국내 관련 기술 및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전문가 그룹과 연계해 표준의 정확성을 높이고 △시범 응용서비스 및 테스트베드 검증으로 ‘디팩트(defact)’ 표준을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포럼은 이 같은 표준화 연구와 연구기관 및 산업협의체 간 상호 협력을 거쳐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관련 응용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