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른 땅 칼라하리의 새 식구가 된 미어캣 콜로. 부모가 먹이를 구하러 간 사이 형과 가족들이 콜로와 다른 형제들에게 먹이 잡는 법 등을 가르친다. 그러나 이곳에 비가 내린 지 오래라 동물들은 먹잇감을 구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마셜 독수리는 콜로 가족을 공격하고 형은 콜로를 구하려다 독수리에게 잡히고 만다. 상심한 콜로는 어느 날 길을 잃는다.
‘미어캣의 모험’은 다큐멘터리 영상으로 세계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BBC 자연사단이 BBC필름과 손잡고 처음으로 내놓은 장편 자연 다큐멘터리다. 일단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개도 고양이도 아닌 얼굴의 미어캣이 특유의 귀엽고 개성 있는 외모를 뽐내며 호감형 주인공으로 변신한다. 초반에는 미어캣의 기본 습성을 알려주며 관객과 거리감을 좁히는 데 주력한다.
여기에 국내 버전의 차별화가 효과를 발휘한다. 일반적인 다큐멘터리처럼 설명조가 아니라 콜로가 자기 이야기를 풀어놓는 듯한 내레이션으로 재구성한 것. 원작의 내레이션에 참여해 화제가 된 폴 뉴먼의 목소리를 못 듣는 것은 아쉽지만 가족 관객을 확실히 겨냥한 아이디어는 빛을 발한다. 인내와 고도의 촬영 기술도 훌륭한 스태프가 돼 제 역할을 한다. 죽음의 위기, 상실, 모험, 용기 등 미어캣의 생활상을 통해 사람들이 나오는 일반 영화 같은 스토리가 펼쳐진다.
한정훈기자 exist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