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시스템(대표 박남규)은 자사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해 현지 이통사업자 ‘모바일-8’과 제휴를 맺고 보이스포털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운용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모바일-8은 4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인도네시아 CDMA 사업자로,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양방향 음성안내 시스템을 이용한 보이스포털을 구축할 예정이다. 보이스포털 서비스가 제공되면 사용자들은 휴대폰을 통해 보다 쉽게 다양한 이동통신 서비스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코원은 보이스포털 시스템 설계, 개발 및 구축은 물론 앞으로 5년간 신규 서비스 기획을 비롯한 서비스 운영을 전담하며, 매월 사용 및 콘텐츠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게 된다. 코원 측은 현재 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상태며 이달 중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내달 상용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벨소리, 통화연결음, 음악편지, 음악 스트리밍 등 사업성이 검증된 다양한 킬러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남규 사장은 “사업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꾸준히 수행해 온 디지털 콘텐츠 사업 경험과 실적을 기반으로 해외에서 의미있는 제휴 사업을 론칭하게 됐다”며 “그동안 축적된 유무선 콘텐츠 서비스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보이스포털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