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소형 안테나 생산에서 시작해 안테나 및 소재의 연구개발·생산·마케팅 등 전 부분을 자체 수행하고 있는 EMW안테나는 세계서 인정받는 안테나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주력 제품인 이동통신용 소형 안테나 부문은 기술력, 공급력 부문 모두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4위 수준이다.
EMW안테나의 성장에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가 있다. 90% 이상을 해외기술에 의존하던 창업 당시 싱글 밴드 안테나 기술을 국산화했으며 최근 안테나 관련 신개념 기술인 메타머트리얼(Meta-material)의 원천기술 개발에도 성공했다.
메타머티리얼 안테나 기술은 유전율과 투자율이 음수인 전자기적 소자를 설계하는 기술로 안테나 소형화에 이점이 있고 주변환경에 강하며 안테나 상호 간의 간섭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메타기술은 세계적인 안테나통신기술로 개발, 이슈화 되고 있다.
EMW안테나의 기술력은 해외서 인정받고 있다. 부품진출이 어려운 일본에서 기술력과 원가에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 샤프, 파나소닉, 폭스콘, 카시오, 도시바 등 해외 굴지의 전자기업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미국, 홍콩, 중국, 대만 등 주요 거점에 해외 사무소를 설립하고 더 큰 해외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