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 콘퍼런스 2009 가을] 유광일 KM&ECM협의회장

[KM&ECM 콘퍼런스 2009 가을] 유광일 KM&ECM협의회장

 최근 기업의 업무 패러다임은 많은 부분이 자동화됨으로써 일상적인 업무는 감소 추세에 있다. 이와 반대로 창의적인 업무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동적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위키, 소셜네트워킹, 통합커뮤니케이션(UC) 등의 요소가 다양한 기업 솔루션들과 융합해 동적인 업무 환경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협업도구로 거듭나고 있는 추세다. 기업 내·외부의 솔루션도 업무에 맞춰 증가했다가 최근에는 통합 움직임이 많아졌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한창 화두에 올랐던 ‘지식경영’이라는 용어가 문제해결 중심의 비즈니스 이슈가 부각되면서 ‘지식기반 비정형 시스템 통합’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즉 지식을 기반으로 사람과 정보 그리고 프로세스를 연계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 기업 내·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비정형 지식 자산의 통합관리 및 활용, 커뮤니케이션, 협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기업 성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식경영&기업콘텐츠관리(KM&ECM) 부문 솔루션들은 비정형 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진화해가고 있으며, 웹 2.0 기술 요소들을 반영해 혁신형 협업도구로 진화하고 있다.

 이번 KM&ECM 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KMS&ECM 부문 솔루션들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최근 동향 및 신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통해 지식을 기반으로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성장의 원동력을 찾아보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참석자 모두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유광일 KM&ECM 협의회장 kiyoo@kcub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