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 디지털방송 관련도서

[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 디지털방송 관련도서

 ◇‘고등학교 디지털 영상 제작’. 오진곤·한성수·배원석·박상원·조성우 공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펴냄.

 자신이 직접 디지털 영상을 제작하고 싶고 실무를 배우고 싶다면 읽어볼 만한 도서. 미디어특성화고교에서 교재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고등학교 교사와 대학교수가 직접 만든 책이다. 영상 연출, 촬영, 조명, 사운드, 편집 등 영상제작 단계별 기본 원리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기쉽게 설명한 기초 실무서다.

 ◇‘소통하는 문화권력 TW세대’. 성호철 지음. 휴먼비즈니스 펴냄.

 TW 세대는 투웨이세대 즉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세대를 일컫는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 방송의 핵심이기도 하다. 저자는 스카이라이프, 위성 DMB, 지상파 DMB, IPTV 등 많은 신규 디지털미디어의 변화 양상을 지켜보면서 TW세대의 등장을 예고했다.

 이 책은 TW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기법은 소비자를 관리의 대상으로 보는 일방향의 메시지 전파를 지양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TV 방송을 변화시킨다’. 황정태 지음. 중앙m&b 펴냄.

 한국 TV 방송의 출범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방송 실상, 발자취가 총정리됐다.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라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제작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외국 현황 사례까지 설명하고, 인터넷방송에 대해서도 다뤘다. 오래된 책이지만 아날로그 방송의 역사를 비교해 보기에 좋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