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지금 저작권 침해 중’ 오익재 지음. 성안당 펴냄.
‘인터넷을 즐기는 당신! 혹시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진 않는가?’ 이 책은 일상에서 본인도 모르게 남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거나 또는 자신이 만들어낸 저작물의 저작 권리도 모른 채 빼앗기고 있는 현실을 알려준다. 음반, 출판, 영화, 드라마, 캐릭터, 게임, 광고,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저작권의 피해사례와 문제 등을 간단한 에피소드 형식으로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자신도 모르게 실수로 가져다 쓴 사진 한 장이 500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벌금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또 계약서가 불법임을 확인해 자신의 저작권을 찾을 수 있는 기회도 있다. 이 책은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보다 높이고 실용적 지식을 쌓는데 도움을 준다.
◇‘사진으로 보는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기타 등등’ 박경신 지음. 고려대학교법학연구원 펴냄.
‘영화·드라마·뉴스 만들기 법률실무 100문100답’의 저자 박경신 교수의 두 번째 문화콘텐츠와 지적재산권 이야기로 쉽게 알고 싶은 초보자와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전문가 모두를 위한 책이다. 이 책은 ‘법을 읽지 않고 볼 수 있도록 해주고자’하는 의도에서 기획됐다.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퍼블리시티권, 부정경쟁방지법 등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법률분야의 판례들과 함께 그 판례들에서 문제가 되었던 도서, 영화, 사진, 잡지 등을 직접 보여준다.
영화 ‘배트맨 포에버’에서 고층빌딩 앞의 조형물을 배경으로 배트맨이 등장해 발생한 조각가와 영화제작자 사이의 저작권 소송, 영화 ‘하얀방’에서 실존 병원과 같은 이름의 병원이 등장하여 발생한 병원과 영화제작자 사이의 명예훼손 소송 등 풍부한 사례들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