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혜성처럼 등장해 광고계를 휩쓸고 있는 ‘유이’나 ‘손담비’와 같은 스타들은 언제부터 네티즌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을까? 이들을 향한 네티즌의 관심이 절정을 이루었을 때는 언제며, 지금도 이들의 인기가 상승 중일까?
■검색 팁: 구글 검색통계 활용하는 법
연예인이나 유명인의 인지도나 인기는 검색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를 한눈에 보여주는 것이 ‘구글 검색통계(www.google.com/insights/search)’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통계에 ‘김연아’를 입력하면, 2005년 말부터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서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며 우승을 차지한 올 3월 검색량이 최고치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신종플루’는 지난 4월에 처음 검색이 되기 시작해 국내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한 8월 중순 급격히 상승해 9월 초 최다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그 후 서서히 감소세를 보이다가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사망자가 속출하기 시작한 10월 중순 다시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래프의 우측 상단에 있는 ‘뉴스제목’을 클릭하면, 그래프상의 시점에 해당하는 관련 뉴스의 제목과 링크가 제시되기 때문에 해당 시점에서 검색량이 증가한 이유를 기사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기간뿐만 아니라 국가 및 도시별 통계분석도 가능하다. 최근 미국 드라마 ‘스리 리버스’에서 주연자리를 꿰찬 ‘대니얼 헤니’. 그의 인기가 나라별로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하고 싶을 땐, 구글 검색통계에 ‘Daniel Henney’를 입력하면,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순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ipod’은 지난 수년에 걸쳐 매년 12월에 그해의 최다 검색량을 기록하고 있음을 한눈에 알 수 있는데, 연말연시나 크리스마스 시즌에 선물용으로 구입하기를 원하는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반영하는 결과다. 이 같은 기간별 분석은 인물의 인지도 추이나 제품의 경기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종사자 및 광고주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한정훈기자 exist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