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주제/IT혁신인력 양성
IT 혁신인력 육성은 금융위기 이후 미국중심의 경제축이 이동돼 전체계적으로 다양성이 부각되는 경제로의 전환과 유형적 재화 중심의 시대에서 무형적 서비스 시대로 변화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한, 원가 및 차별화 중심에서 혁신성 및 융합성 중심의 경쟁방식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한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정책, 산업, 기술 등 다양한 지식을 겸비한 리더 육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기존 경영학, 공학 등의 학문은 제조업을 바탕으로 분석된 이론으로, IT 및 서비스 산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학문은 소수에 불과하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이 기업의 실무에 바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기업의 요구와 학생의 능력 간에 미스매칭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IT 및 서비스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군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이론 개발, 다양한 현장실습, 인턴십, 산학협력 프로그램 개발, GICC(Globalization, Innovation, Creativity, Customer)형 인재양성, 융합형 리더 양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IT 혁신인력 양성은 금융위기에 따른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국내산업의 글로벌 성장 동력 강화, IT기반의 융·복합 현상의 확대, IT혁신을 통한 전통산업의 경쟁력 제고 등 국가 성장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첫째, 통섭형 IT 대학원 석·박사과정 지원하고 둘째, IT혁신, 융·복합, 상생 연구센터 설립하며 셋째, IT혁신 중심형 산학협력허브 글로벌 학습포럼 활성화 등 다양한 지원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한창희 한양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