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운동이 많다. 태극권은 평소 건강 증진은 물론이고 만성질환, 정신건강에 큰 효과가 있는 대표적 운동 중 하나다.
중국 공원마다 많은 사람이 천천히 춤을 추듯 움직이는 장면 대부분이 태극권 수련 모습이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많은 이들이 수련하고 있다.
태극권은 용도와 전래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보급돼 있는 것은 양가태극권으로 마치 부드러운 춤을 추듯 움직이는 동작을 특징으로 한다.
태극권의 가장 큰 장점은 호흡과 동작을 일치시켜 물 흐르듯 동작을 이어나감으로써 심신을 하나로 일치시키는 데 있다. 몸의 신경체계와 근육체계가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게 된다. 특히 전신을 계속 부드럽게 비틀며 이어지는 동작들은 숨어 있는 근육까지 튼튼하게 하고 허리와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하체를 강화시키는 효과가 크다.
태극권이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좋은 운동인 이유는 또 있다. 하체는 견고한 힘을 주는 반면에 상체는 최대한 이완시키는 자세를 이용해 위로 뜬 열을 내려주고, 고요한 동작과 호흡 속에서 마음의 평정을 얻게 해준다.
이를 통해 면역체계까지도 안정시키고 강화시킨다. 수련을 하면 할수록 재미가 있고 좁은 공간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어서 더욱 좋다.
태극권을 배울 때는 기본자세와 수칙을 잘 지키고, 마음을 비우고 집중해서 익히는 것이 좋다. 고혈압, 스트레스, 만성피로, 자가면역질환 등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태극권을 적극 권한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