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을 빛낸 SW] 대한민국SW 대상-코드엑트:지알에디터 프로

[2009년을 빛낸 SW] 대한민국SW 대상-코드엑트:지알에디터 프로

코드엑트(대표 김덕석 www.codeact.com)의 PC전용 영상관리 시스템 ‘지알에디터 프로(GReditor-Pro)’는 2009년 대한민국SW대상 공모전 부문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업계 최초로 하드웨어(HW) 장비인 영상 컨트롤러와 연동해 동영상 편집·관리를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해 편리함을 극대화한 점이 선정이유다.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며 동시에 전문가 수준의 고품질 영상을 제작하려는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실에 맞춤한 제품이라는 평가다.

제품은 크게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지알플레이어(GRplayer)’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지알에디터(GReditor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 ‘지알엔코더(GRencoder)’로 구성해 이용자들의 수요에 부응했다.

GRplayer는 죠그·셔틀 키보드와 연동해 고속재생(최대 32배속) 및 프레임별 저속 재생이 가능하며 특정 구간을 반복해 재생할 수 있게 했다.

GReditor는 준 전문가 수준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코드엑트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영상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다양한 음향효과 구현 기능을 탑재한 점이 돋보인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소리를 배경음으로 구현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음향효과를 동시에 구현해 현실감 있는 효과를 내는 음향 효과 중첩기능도 갖췄다. 손수제작물(UCC)에 직접 콘텐츠를 올릴 수 있게 편리성도 높였다. 최근 주요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자체 홍보영상을 제작하려는 수요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기업 이미지 와 로고를 삽입하는 섬세한 기능도 눈길을 끈다.

GRencoder는 여러 영상을 동시에 변환할 수 있다. 또 컨트롤러와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비해 변환 구간의 시작과 끝을 프레임단위로 정교하게 조정가능하다. 영상을 변환했을 때 특정 시간에 맞춰 하이라이트(영상)를 따로 추출하는 기능을 부가적으로 구현해 이용자들의 인기를 끌기도 했다.

김덕석 코드엑트 사장은 “동영상 제작의 대중화 시대라는 거대한 흐름을 앞서 읽고 제품을 만들어 대비한 게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본다”면서 “대통령상 수상을 계기로 보다 연구개발에 회사 자원을 투입, 기술 중심의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진욱기자, coolj@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