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전망2010=2010년을 전망하는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가 책으로 올해도 묶였다. SERI전망2010에서는 특집기획을 따로 묶어 세계경제가 회복기에 접어든 가운데 금융위기 1년을 회고하고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집중적으로 진단·조명했다. 현재의 회복세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출구전략의 투입시기와 방법은 무엇인지, 앞으로 세계 경제 질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물음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엿보인다. 이 외에도 세계경제, 국내경제, 산업, 공공정책, 기업경영, 사회 문화 등으로 주제를 세분화해 다가올 한국의 미래를 분석했다. 권순우·신창목 외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1만 8000원.
◇365 잘되는 나를 만드는 위대한 한마디=원광대·전주대 등 많은 대학교에서 여성변화관리 특강을 했으며 ‘하늘교육(에듀스카이)’ ‘더 스터디(디딤돌)’ 등의 학원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변화관리 특강을 하고 있는 저자가 엄선한 매일 숙독할 수 있는 명언 365개를 담았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이황, 칭기즈칸, 한비야, 에디슨, 마이클 조던, 박완서, 노무현 등 명언의 주인공도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다. 저자는 한마디의 말이 명언의 주인공을 자극시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었다고 강조한다. 김연우 지음, 도서출판 무한 펴냄, 1만원.
◇돈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이 책은 최근 IT시장 최대 화두인 아이폰 앱스토어를 이용한 창업전략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손안의 컴퓨터 아이폰이 열어 줄 무한한 비즈니스의 세계로 독자들을 인도한다. 이 책의 지은이인 야마사키 준이치로는 무일푼에서 시작해 아이폰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인디창업자들의 생생한 인터뷰와 함께 아이폰창업을 위한 상세한 코멘트를 책 전반에 걸쳐 세심하게 담았다. 야마사키 준이치로 지음, 성윤아 옮김,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1만2000원.
◇뉴욕 그생생한 시뮬레이션과 잉글리시=시뮬레이션을 통해 뉴욕의 구체적인 장소들을 여행하고 특정상황에서 뉴요커는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 뉴욕 스타일의 영어와 함께 뉴요커의 문화와 감성,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담고 있다. 뉴욕에서 패션 스쿨을 다니고 있는 저자가 여행의 멘토가 돼 꼼꼼하게 뉴욕을 즐기는 법을 알려준다. 영어 회화 책이면서 동시에 여행정보 책이다. 생생한 사진과 함께 쇼핑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신유경 지음, 사람인 펴냄, 1만5000원.
◇내일로부터 80킬로미터=북부 알래스카 원주민인 저자가 전통적인 이누피아트족의 방식에 따라 살아온 생생한 모습을 담았다. 조상들이 수천년간 지켜온 반유목민적인 생활은 추위와 끊임 없는 노동이 수반된 삶이었지만 그들은 자연이 제공해주는 풍성한 산물을 누리며 살아간다. 이들의 생활은 자연이 지닌 힘을 경외해야 하고 낭비가 큰 적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미국으로부터 삶의 터전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들도 그려진다. 이레이그루크 지음, 김훈 옮김, 문학의숲 펴냄, 1만2800원.
◇우주로켓=로켓에 관한 모든 것을 간략하게 정리한 우주과학서다. 나로호 로켓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원리로 우주비행을 하는 것일까. 아폴로 박사로 알려진 조경철 박사가 로켓의 구조와 원리 등을 일반 독자는 물론이고 청소년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냈다. 언젠가 우리 인간이 이주해 살게 될 우주 행성에 대한 신비한 이야기와 그곳에 정확히, 효율적으로 가게 해 줄 로켓의 모든 것을 여름밤 평상에 둘러앉아 밤하늘의 별을 보며 이야기 하듯이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조경철 지음, 별공작소 펴냄, 1만2000원.
◇디자이너의 디자인경영=영국 브루넬대학교 대학원에서 이른바 한국에서 잘나가는 디자이너 16명이 만났다. 건축, 시각, 산업, 인테리어, 순수 미술, 마케팅,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이들 16명의 디자이너는 디자인경영을 공부하면서 배우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책으로 정리했다. 디자인경영 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생생한 연구 사례 및 현지 인터뷰를 더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디자인 경영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한다. 디자인 경영의 역사, 브랜드와 마케팅, 디자인 이노베이션 등이 체계적으로 소개된다. 김선아 편저, 비쥬얼스토리공장출판부 펴냄, 3만원.
◇최진기의 생존경제=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총 28회에 걸쳐 KBS 뉴스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최진기의 생존경제’ 동영상 강의를 주제별로 묶어 재구성했다. 최진기의 생존경제는 KBS 인터넷방송 사상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재를 불러온 바 있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부터 최근 경제 흐름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입담을 선보이면서 신랄한 비판의 목소리도 거침없이 쏟아내는 그의 강의에 세대와 계층을 막론하고 모두 쉽고 재미있게 공감할 수 있다. 최진기 지음, 북섬 펴냄, 1만5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