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핫이슈] 따옴표를 이용하면 구문검색에 편리

 ■문제 ‘이색 카드’를 만들고 싶은데 검색창에 입력해보니 ‘이색’ ‘카드’ ‘만들기’가 들어간 결과가 뒤죽박죽으로 나온다. 내가 입력한 검색 문구에 대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을까?

 ■검색 팁:따옴표의 비밀

 복잡하거나 긴 문장, 혹은 흔한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검색하다 보면 각각의 단어는 포함되어 있지만 원하는 내용과 전혀 관련 없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구글의 따옴표(“ ”)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정확한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창에 ‘이색 카드 만들기’ 대신 따옴표를 달아 “이색 카드 만들기”를 입력하면 세 단어가 순서대로 나열돼 있는 검색결과만 나타난다. 이같이 따옴표를 활용한 구문검색은 고유명사, 제목, 가사 또는 유명한 문구 등을 검색할 때 특히 유용하다.

 또 검색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검색창에 많은 단어를 입력하다 보면 검색 결과에 핵심 단어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필수포함’ 기능인 ‘+’ 기호를 사용하면 된다. 핵심 단어 앞에 ‘+’를 추가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결과만 제시된다. 예를 들어 ‘정부 아프간 파병안 +추진’을 입력하면, ‘추진’이라는 핵심 단어가 꼭 포함된 검색결과가 나타나 원하는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제목에 포함’하는 기능도 검색할 때 매우 유용하다. 흔한 단어가 포함된 주제에 대해 검색할 때는 검색어 앞에 ‘intitle:’을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가 제목에 포함돼 있는 결과만 골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라우니 레시피가 궁금해 구글 검색창에 ‘intitle:브라우니 레시피’를 입력하면 제목에 ‘브라우니 레시피’가 포함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검색 범위를 더 좁히고 싶다면 위의 따옴표 기능을 같이 활용하면 된다. 검색창에 ‘intitle:“브라우니 레시피”’를 입력하면 제목에 두 단어가 순서대로 나열된 결과만 추려서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Intitle:’과 검색어 사이에 띄움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