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를 출시한 지 갓 2년된 아이트로닉스(대표 이승훈)의 ‘아이패스’가 2009년 하반기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면서 다시 한 번 업계를 놀라게 했다. 아이트로닉스는 하이패스 시장 후발업체 임에도 불구하고 ‘하이패스=아이패스’란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시판 이후 대형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량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토해양부 ‘ETCS’ 인증을 획득한 ‘아이패스 솔라’는 세계 최초로 태양광 충전방식을 이용한 신개념의 하이패스 단말기다. 2010년 하이패스 시장을 주도할 차세대 대표 제품으로 꼽힌다. 내장된 충전식 배터리를 통해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고, 태양광에 1시간 노출 시 약 5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류(1일 2회 과금 기준)가 충전된다. 타사 제품처럼 시거잭 방식으로 인한 상시 누설전류를 최소화해 연료 낭비를 줄인 친환경 제품이다.
아이패스 솔라는 소비자 취향에 따라 두 종류의 음성안내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단말기 방전을 경고해 주는 발광다이오드(LED)가 부착돼 운전자가 단말기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전원선이 필요 없는 무배선 충전방식과 스마트 카드 리더 기능을 내장해 동일 규격의 기존 아이패스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했다. 이와 함께 최근 디지털기기 트렌드인 심플함과 모던한 느낌의 두 가지 컬러를 적용해 차량 실내 인테리어와 일체감 있게 배치할 수 있다. 주간에도 시인성이 좋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표시창, 야간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무드램프, 본체의 알루미늄 바디 채택 등 기존 베스트 셀러였던 ‘아이패스 미니’의 강점도 최대한 부각시켰다.
아이트로닉스 관계자는 “지난 2008년 올해의 인기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는 ‘아이패스 미니’에 이어 ‘2009년 히트상품’으로도 선정됨에 따라 아이패스가 하이패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임을 입증했다”며 “단말기의 대표 브랜드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