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개발업체 건지소프트(대표 유홍진 www.geonji.co.kr)는 최근 유사한 문서그룹의 대표단어를 추출해 자동으로 정보검색 결과를 분류해주는 ‘뉴스 정보 클러스터링 시스템’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해 운영중인 검색포털사이트 아웃링크(www.outlink.co.kr)의 뉴스검색 부분에 적용한 이 기술은 검색 결과 문서를 실시간으로 유사한 문서끼리 그룹화한 뒤 각 그룹을 대표하는 단어를 추출해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를 주제별로 분류해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만을 선별적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이로인해 검색 결과를 일일이 열람하는 번거로움을 없애 정보 탐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별도 카테고리와 분류 패턴을 구축할 필요가 없어 비용면에서도 경제적이며, 한번의 검색으로도 다양한 주제들이 분류돼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유홍진 사장은 “뉴스정보 클러스터링 시스템 개발로 검색된 정보를 클릭할 경우 정보를 제공한 사이트로 이동하는 개방형검색 포털인 아웃링크의 사용자들이 획기적인 검색경험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사용자중심의 검색환경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전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