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앤소(대표 이병배 www.comnso.com)는 2007년 설립된 실시간 백업·싱크 프로그램 개발 전문기업이다. 실시간 백업·싱크 프로그램인 컴앤소백업(ComnsoBackup)과 컴앤소싱크(ComnsoSync), 그리고 복원 프로그램인 컴앤소리스토어(ComnsoRestore)를 독자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백업과 싱크 관련 핵심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 순간복구, 중소기업 대상 재해복구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컴앤소백업은 10개 언어를 지원하는 등 내수뿐 아니라 수출 타깃형 제품으로 개발됐다. 개별 파일들을 변경된 순서대로 백업하는 것이 특징이다. 복원시 원하는 시점으로 정확한 복원이 가능하다. 보안을 위하여 AES 128비트 암호화 기법을 기본적으로 채택했고 파일용량을 줄이기 위한 압축 기능도 동시에 제공한다. 기업 고객을 위해 계정별 백업을 지원하는 것도 특징이다. 덮어쓴 파일과 삭제된 파일의 복원 기능과 복원전 미리보기도 눈여겨 볼만하다.
컴앤소싱크는 고속 동기화(Synchronization)에 목적을 둔 프로그램으로 PC 파일과 폴더의 고속 동기화를 구현했다. 하나의 대상 폴더를 실시간 또는 스케줄로 여러 곳으로 나누어 동시에 동기화를 진행하는 기능이 강점. 이 때문에 이중삼중의 백업본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컴앤소싱크 V2.5는 고속으로 촬영되는 과속단속카메라나 CCTV 촬영이미지, 의료영상이미지를 시스템 부하없이 빠르게 다른 곳으로 옮기는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컴앤소리스토어는 컴앤소백업으로 백업한 파일들을 복원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최고보안책임자에게 모든 계정에 대해 보기·복구 권한을 부여해 기업의 중요한 자산인 데이터를 보안을 유지하면서 한번에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컴앤소는 위 3가지 제품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을 올초 출시했다. 대기업 몇곳에 이미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일본에 수출 실적도 쌓았다. 내년 3월부터는 캐나다와 미국 매장에서 통합제품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