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에 따라 목돈을 챙길 수 있는 연말정산 시즌이다. 직장인들의 주요 관심사지만 바쁜 일정 중에 일일이 찾아다니며 처리하기에는 짬이 나질 않는다. 쉽고 간편한 ‘세테크’를 위해 포털 3사는 연말정산에 도움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 놓고 있다. 연말정산 서비스도 포털을 이용해 똑똑하게 마무리하자.
◇맞춤상담은 다음에서=다음은 아예 연말정산 서비스만을 위한 특별페이지(jungsan.daum.net)를 마련했다. 올해 달라진 연말정산 자료나 관련 뉴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가운데, 다른 포털에는 없는 ‘상담’서비스가 눈에 띈다. 상담실 메뉴를 통해 부모님, 배우자, 장애인, 맞벌이 부부 등 다양한 대상자의 공제 사례를 참고해 자신의 사례와 비교해 볼 수 있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상담사례를 올리고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아볼 수도 있다. 또 소득공제 환급액 계산기, 연말정산 서식까지 연말정산의 모든 정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한메일 청구함으로 주요 카드사의 연말정산서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소득공제 편하게 받기’ 서비스는 다음이 준비한 연말정산 시즌의 야심작이다. 일일이 신용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해 자신의 소득공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불편을 줄였다.
◇연말정산과 소득공제를 한번에=네이버는 연말정산과 관련해 ‘바로가기 서비스’와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창에 ‘연말정산’ 등을 검색하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바로 연결되도록 했다. 또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통해 연말정산의 개념과 신고·납부기한, 대상소득, 주요정보 및 관련 뉴스 등 상세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계산방법과 절차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말정산계산’ 과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탭을 따로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소득공제’, ‘금융기관 소득공제확인’의 탭을 함께 준비해 소득공제 체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토픽검색으로 관련 정보를 한방에=네이트는 ‘연말정산 토픽검색’을 마련하고 연말정산 간소화, 소득공제, 연말정산 계산법, 금융기관 확인서 등을 제공한다. 네이트에서 ‘연말정산’을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서 바로 ‘2009년 달라진 연말정산 제도’를 확인할 수 있다. 달라진 핵심을 간략하게 한줄로 정리했다. 추가정보가 필요할 땐 ‘더보기’를 클릭해 한국납세자연맹 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연말정산 계산법이나 금융기관 확인서 토픽을 클릭하면 국세청이나 각 은행, 신용카드사, 보험사 홈페이지로 접속된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