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언론계 적용 확산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관리솔루션(DBMS) ‘큐브리드’의 언론계 적용이 활발하다.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전자신문 블로그 토트(www.thoth.kr) 사이트에 이어 조인스닷컴, 서울신문의 통합 검색서비스와 나우뉴스TV에 큐브리드가 적용됐다고 13일 밝혔다.

전자신문과 NHN이 오픈소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의 일환으로 개발된 IT전문 블로그 토트는 전자신문 콘텐츠를 자유롭게 재가공할 수 있고, IT 블로거들을 우대하는 정책을 확고히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와 IT 관련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신문은 기존 오라클로 운용 중이던 서비스를 DB노후화로 인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였으나 라이선스, 유지보수 비용이 투자 대비 효용성이 낮아 긴밀한 기술지원과 TCO절감의 두 가지 효과가 기대 가능한 큐브리드를 도입했다. 도입 초기에는 언론계 고객 사례가 많지 않고, 초기 도입 시 성능 문제나 기술지원에 대한 이슈가 있지 않을까 걱정했으나 신규 서비스 및 장기적으로 메인 서비스에도 확대 적용할 만큼 기술지원이나 성능면에서 만족할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병주 큐브리드 사장은 “최근 인터넷 신문이나 블로그 사이트와 같은 온라인 매체에서 큐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전자신문 가입형 블로그인 토트에 이어 조인스닷컴, 서울신문 등이 적용하면서 올 2010년에도 언론쪽에서 큐브리드 적용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