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준비 필수 아이템 1위는 IT제품이다. 하지만 실제 고가의 제품을 선물 받는 건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설날 받은 용돈으로 장만하기에도 IT제품 가격은 부담스럽다. 이에 중고·리퍼브·튜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알뜰한 신학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옥션에서는 노트북·전자사전·어학학습기 등 신학기 관련 검색어가 꾸준히 올라오는 가운데 중고 노트북, 중고 MP3P, 리퍼브 등도 급상승 키워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옥션 디지털기기 담당 문영구 CM은 “IT제품은 회전주기가 빨라 1년이 채 안 된 제품이 중고장터로 나오는 일이 많다”며 “최신 제품과 비교해 성능은 큰 차이가 없지만 가격 이점이 커 신학기를 앞두고 판매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고장터에서 찾으세요=옥션 중고장터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은 단연 노트북이다. 삼성 센스 NT-R60F는 15.4인치 액정으로 영어강좌, 동영상 수업 등을 깔끔하게 시청할 수 있다. 또 인텔코어2 듀오 CPU와 160Gb의 넉넉한 저장공간으로 한층 향상된 사용환경을 즐길 수 있다. 2007년 12월 출시된 제품으로 옥션에서는 64만원에 구입 가능하다.
아이리버 전자사전 D150은 21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한·영·중·일어사전과 더불어 프랑스어·독일어사전을 탑재해 외국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제격이며 PMP 수준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새것 같은 리퍼브 제품=남들이 사용하던 제품이 꺼려진다면 리퍼브 제품을 활용해 보자. 리퍼브 제품은 소비자의 단순 변심으로 교환된 제품이나 제작·운송 과정에서 사소한 흠이 발생한 제품들을 새것처럼 손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아이리버 E100 리퍼브 제품은 온라인몰 정상가(11만9000원)보다 3만원가량 저렴한 8만9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옥션이 제공하는 5% 할인쿠폰을 내려받을 경우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4인치 액정에 MP3P·동영상 재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아이리버 B20, 아이리버 T7 등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에이트리 전자사전 UD20 리퍼브 제품은 최근 가장 판매량이 많은 제품이다. 옥션 정상가 22만8000원 제품으로 리퍼브 구입 시 최저 17만9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삼보컴퓨터 19인치 모니터 TGL 198AW는 옥션 정상가 20만원대 제품으로 리퍼브로 구입하면 13만9000원에 살 수 있다. 이 제품은 철저한 테스트를 거쳐 색의 표현력을 높여주고 실제에 가까운 이미지를 구현한다.
◇케이스 튜닝으로 새 기기처럼=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 성능이 만족스럽다면 굳이 새 제품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 이런 경우 케이스 튜닝만으로 성능 향상은 물론이고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PC 케이스 튜닝 시 메인보드, 파워, 그래픽카드의 크기 등을 체크한 후 교체하면 된다.
엔씨탑의 ‘아이큐트 블라스트 튜닝 빅타워’ 케이스는 전·후면에 고휘도의 블루 LED를 내장한 140㎜ 팬을 장착해 우수한 통풍효과를 자랑한다. 또 전면에 4개의 USB 단자를 채택해 한층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며, 측면을 아크릴 베젤 처리해 PC 구동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AONE의 ‘레전드 350XG 루비레드’는 미들타워형으로 플라워 패턴과 강렬한 레드·블랙의 조화로 세련미를 높였다. 전면 우측 슬라이딩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였으며, 측면에는 발열 해소를 위한 PC 에어홀을 제공해 PC 발열을 낮춰준다. 제품 구입 시 도난 방지를 위한 잠금장치와 키보드·마우스 도난방지대도 함께 받을 수 있다. 가격은 2만3400원이다.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