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맨 프로젝트=오는 3월 말 영화 개봉 전 책이 먼저 나왔다. 이 책은 악질기업과 공공기관을 조롱하며 특이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로 잡아가는 ‘예스맨’ 앤디와 마이크의 유쾌한 정의구현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의 지은이 앤디 비클바움, 마이크 버나노, 밥 스펀크마이어가 모인 것은 1997년 앤디가 만든 사이트 ‘RTMARK.COM’을 통해서다. 5월 1일 노동절을 공식 휴일로 지정하라는 캠페인과 저작권법 관련 프로젝트 등을 수행해가던 이들은 1999년 조지 부시 당시 텍사스 주지사 이름을 딴 도메인을 사용해 가짜 사이트를 만든 것을 계기로 각종 미디어의 주목을 받게 된다. 앤디 비클바움·마이크 버나노·밥 스펀크마이어 지음, 정인환 옮김, 빨간머리 펴냄, 1만5000원
◇반도체 비즈니스 제대로 이해하기=이 책은 반도체 사업의 형태와 반도체 회사의 종류, 반도체 사업 형태에 따른 업무 영역 등 반도체 산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 입문서 형태를 띠면서도 반도체 비즈니스와 관련된 일반적인 오해들을 원인 분석 중심으로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또 반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전공자가 아닌 일반 독자들도 알기 쉽게 풀어냈다. 특히 전편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 제대로 이해하기’에서 해당되는 부분을 연계해 설명해 이해를 돕고 있다.강구창 지음, 지성사 펴냄, 1만4800원.
◇2010 정부지원금 200% 활용하기=지난해 나온 ‘정부지원금 200% 활용하기’의 개정판이다. 줄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금 조달에 대해 소개한 책으로 쉽게 원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표와 함께 정리했다.지난해 출간된 책이 전체적인 조망으로 일종의 개론서 역할을 했다면, 올해는 정부가 특별히 주력하는 사업(녹색성장, 실버 창업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회사에 맞는 자금 찾는 방법을 앞으로 배치하여 업력이나 회사 특성에 따라 필요한 자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박영서·박도제·류정일 지음, 지식공작소 펴냄, 1만8000원.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Ⅱ=데이터베이스 튜닝과 관련된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실전에서 자주 접하는 주요 성능 이슈에 대한 원리와 해법을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1권에서 다룬 DBMS 내부수행 원리를 바탕으로 2권에서는 인덱스 원리와 활용, 조인 원리와 활용, 옵티마이저 원리, 쿼리변환, 병렬처리 등 핵심기술을 다루고 있다. 고급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튜닝에 입문하고자 하는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자 및 설계자, 애플리케이션 구조 및 공통 기술 설계 업무에 참여하는 사람 등이 보면 유용하다. 조시형 지음, 비투엔컨설팅 펴냄, 4만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