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view] 중소SW전문포럼-비정형정보 지능화 서비스 연구포럼

[Industry Review] 중소SW전문포럼-비정형정보 지능화 서비스 연구포럼

 비정형정보 지능화 서비스 연구포럼은 정형화되지 않은 정보를 통합하는 기술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현대 사회 조직은 다양한 비정형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날리지큐브·솔트룩스·온누리인포텍·비즈웰·스왓소프트 등 5개 기업은 비정형정보 지능화 서비스 연구포럼을 결성했다.

 포럼은 지식포털, 그룹웨어, 실시간 메시징, 통합검색, 제안관리 부문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 전문 SW 기업으로 구성됐다.

 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는 지식관리(KM) 컨설팅 및 지식포털 솔루션, 협업솔루션을 보유한 회사다. 사업관리와 지식포털부문 비정형 정보 분석 및 공동연구 담당한다.

 솔트룩스(대표 이경일)는 기업용 문서검색 포털, 시맨틱 통합 검색 솔루션 전문 회사다. 검색 부문 비정형 정보 분석과 공동연구에 참여한다.

 온누리인포텍(대표 허철행)은 실시간 솔루션 개발과 실시간 통신 엔진기반의 액티브포스트 인스턴트 메신저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실시간 메시징 서비스 부문 비정형 정보 분석 및 공동 연구를 맡았다.

 비즈웰(대표 신재복)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하는 솔루션과 관련 시스템통합(SI)을 담당한다. 비즈웰은 컨설팅은 물론 그룹웨어, 협업포털솔루션 등을 보유했으며 그룹웨어 부문 비정형 정보 분석에 참여한다.

 스왓소프트(대표 이진석)는 비즈니스프로세스매니지먼트(BPM)와 그룹웨어, 제안관리 솔루션 전문 회사다. 제안관리 부문 비정형 정보 분석 및 공동연구에 힘을 모은다.

 이 포럼은 △비정형 정보 통합 기술 공동 연구와 관련 논문 및 기술자료 분석공유 △비즈니스 모델 수립 △관련 세미나 공동참가 △공동 홍보물 제작 및 제품 소개서 작성 등을 추진한다.

 포럼은 부문별 전문 솔루션에서 수집되는 비정형 정보 간 연계 방안을 제시한다. 정보-정보, 정보-사람, 사람-사람 관계의 분석 결과에 대한 수치 및 가시화 방안도 모색한다. 또, 그룹웨어, 메신저, 지식관리시스템, 문서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국내외 비정형 정보 통합 사례와 국내외 관련 논문 등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한다.

 비정형정보관리 시스템들의 포럼을 기반으로 통합 활동이력과 콘텐츠 분석에 따른 포럼의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제안할 계획이다.

 포럼은 공동 연구 결과를 KM&ECM 콘퍼런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페어 등 관련 세미나에 참가해 선보이고, 폭넓은 영업 기회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동 홍보물 및 제품소개서를 작성해 영업 및 마케팅에 활용한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