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혁신 포럼 2010] 애플리케이션 평가에 의한 비용 절감

 애플리케이션 평가에 의한 비용 절감

 백운기 지티원 이사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신규 개발과 운영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IT 자원의 비율을 바꾸는 것이다. IT 자원의 대부분이 기존 업무의 운영에 투입될 경우 혁신과 신속한 변화 대응을 요구받는 IT와 CIO의 발목을 붙잡게 된다. 많은 CIO들은 신규 개발에 80을 투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80의 비율을 바꾸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체제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는 요구 사항과 변경 관리, 산출물 관리, 버전 관리, 변경 영향 분석, 소스코드 검증, 배포 관리, 빌드와 테스트 관리,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관리 활동들로 이뤄진다.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 체제가 확립돼 있을 때 기존에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현황 파악이 가능해지고 중복 개발, 불필요한 개발을 줄일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는 애플리케이션 평가(Assessment), 기술적 평가,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평가 세 가지 부문으로 구성된다. 포레스터리서치는 애플리케이션 평가를 “기업 애플리케이션들의 관리 인텔리전스를 위해 전사 차원의 소스코드를 파싱하고 이들 사이의 모든 관계를 지식화하고 비즈니스 관련 정보를 첨가하는 일련의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를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자동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헐적인 수작업에 의해 수집되는 단편적인 정보는 의미가 없으며, 이러한 방식의 정보 수집 노력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따라서 1단계 기술적 측면에서의 평가 자동화, 2단계 비즈니스 평가 영역과 수집 방법 규정, 3단계 비즈니스 평가와 그에 맞는 기술적 평가 구현 등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고 백운기 이사는 강조했다.

 1단계 기술 측면에서 자동화된 평가는 애플리케이션 품질 지표와 변화 추이를 지켜보고 국제 표준 기반 메트릭 자동 추출 및 통계적 분석, 규칙(Rule) 기반 코드 품질 점검으로 객관적인 메트릭 지표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자동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평가가 계량화, 가시화되며 애플리케이션의 건강도나 위험도를 사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