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Q는 쿼티 키패드로 독특하고 차별화한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전체적인 완성도 측면에서 최근 출시된 경쟁폰들과 비교할 때 장점이 그리 많지않아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슬라이드 방식의 쿼티 키패드와 함께 전자사전키, 4방향 내비케이션키, 트랙볼마우스, 2개 전면 터치패드, 2개 전면 버튼 등 전반적으로 우측에 주로 배치된 버튼들은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용자 패턴을 충분히 고민한 노력이 엿보인다. 최근 스마트폰들이 해외 앱스토어에 의존도가 높은 반면 옵티머스Q에 적용한 다양한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국내 이용자들에게는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최근 등장한 폰 중에서도 항목별로 빠짐없이 가장 앞선 수준이다. 특히, 넉넉한 내장메모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충분하다. 또한 3웨이 에어 싱크라던가 돌비 모바일, 증강현실 앱 기본 내장 등도 차별화 포인트로 꼽힌다.
반면, 안드로이드 OS 1.6버전 채용은 가장 큰 이용자들 불만 사항으로 꼽힐 전망이다. 2.1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약속하고 있지만 이미 출시된 외산 폰들이 최신 버전인 2.2 버전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전망이어서 한발 늦은 대응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쿼티 키패드로 인해 전체적인 두툼한 느낌을 주는 것도 전체적인 평가 점수를 깎아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