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경제권선도산업 지역성장 이끈다] <5>연료전지차용 수소공급장치

세종공업의 연료전자차용 저가형 수소공급장치 연구개발 모습과 연료전지차
세종공업의 연료전자차용 저가형 수소공급장치 연구개발 모습과 연료전지차

  ‘연료전지차용 수소공급 장치’는 연료전지 스택(Fuel Cell Stack)에 수소 연료를 공급·재순환·배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연료전지시스템의 핵심 운전장치(BOP : Balance of Plant)다. 수십가지 기능의 부품간 조합으로 구동하는 그린카 ‘모듈’이라는 점에서 기계소재, 전기, 전자 등 폭 넓은 분야의 기술력과 인적, 물적 융합을 통한 성공적인 과제 수행은 동남권 자동차 부품기업의 매출 향상과 신규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차 상용화의 걸림돌인 고가의 수소공급 장치를 약 5분의1 가격으로 낮춰 공급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이기 때문에 그린카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로도 주목받고 있다.

주관기관인 세종공업과 참여기관인 모토닉, 다우테크 등은 1차년도 사업을 통해 이미 연료전지차 수소공급장치 관련 부품을 완성차 업체에 공급했고, 이 부품이 연료전지 차량에 장착됐다. 2차년도에는 수소공급장치 완성품의 성능 최적화 및 경량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공업은 자동차산업 메카인 울산에 본사를 둔 동남권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 배기시스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차세대 성장동력인 그린카 분야의 연구개발에 인력과 자금을 집중 투입하며, 지역 첨단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이끌고 있다.

과제명 : 연료전지차용 저가형 수소공급장치 개발

상위 프로젝트 : 그린카 오토벨트 구축

주관기관 : 세종공업

참여기관 : 모토닉, 다우테크

사업비 : 19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