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용 압력센서 모듈과 스피드 휠 센서, 타이어 공기압력 모니터 시스템(TPMS) 등은 차량용 능동형 안전장치의 대표적인 핵심부품이다.
대양전기공업 주관의 ‘ESP용 압력센서 모듈, 스피드 휠 센서 및 무선통신용 스마트 SoC 개발’은 바로 이러한 부품을 개발, 자동차 운행 중의 급격한 환경 변화나 위기 상황 속에서 자동차를 제어하고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차량 주행상태를 모니터링하는 ‘EPS용 압력센서’와 휠의 속도를 계측하는 ‘스피드 휠 센서’는 차량이 미끄러질 때 브레이크 잠김방지시스템(ABS) 모듈을 작동시켜 차량 상태를 안정화시켜 준다.
현재 대양전기공업은 ABS 모듈 압력센서의 경우 국내 최대의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와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1차년도 사업 결과, 관련 압력센서부의 제작을 완료했고 제품 신뢰성 평가가 진행 중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축적한 기술은 향후 고성능 센서는 물론 다양한 압력범위에 대응한 첨단 센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2012년 경에는 자동차용 압력 계측센서와 함께 고부가가치 반도체 장비용 압력센서, 나아가 화학플랜트용 사업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수입에 의존해 온 압력센서 핵심부품의 국산화는 물론 지역산업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양전기공업은 사업화를 위해 양산장비에 대한 별도의 투자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확대가 예상되는 압력센서 모듈의 국내 및 해외 시장에 대응해 가격경쟁력과 생산능력을 겸비해 나갈 계획이다.
과제명 : ESP용 압력센서 모듈, 스피드 휠 센서 및 무선통신용 스마트 SoC 개발
상위 프로젝트 : 수송기계 안전편의 부품소재 허브구축
주관기관 : 대양전기공업
참여기관 : 전자부품연구원
사업비 : 23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