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길수의 IT인사이드>(87)스마트폰 운영체제별 인기 앱은?

스마트폰 OS별 인기 앱(자료:닐슨 와이어)
스마트폰 OS별 인기 앱(자료:닐슨 와이어)

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일까?

미국 리서치업체인 닐슨 와이어(http://blog.nielsen.com/nielsenwire)가 최근 미국의 휴대폰 사용자 42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0일 동안 다운로드 받은 애플리케이션의 장르와 선호도 등을 조사한 결과 페이스북,구글 맵스,판도라, 날씨 채널 등이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작년 4분기 현재 스마트폰 보유자는 전년 말 14%보다 10% 가까이 증가한 21%로 나타났다. 또 최근 30일 동안 휴대폰으로 앱을 다운로드받은 사람은 14%에 달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평균 2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고 있으며 일반 휴대폰(피쳐폰) 사용자들도 평균 1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다운로드받은 애플리케이션의 장르를 살펴보면 게임(65%),음악(46%),소셜 네트워킹(54%),뉴스/날씨(56%),지도/검색/내비게이션(55%),엔터테인먼트/음식(38%),뱅킹/재무(31%),스포츠(30%) 등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운영체제(OS)별 평균 애플리케이션 설치수를 보면 아이폰이 37개로 가장 많았고,안드로이드(22개), 팜(14개),윈도모바일(13개),블랙베리(10개)등으로 조사됐다.

OS별로 대중적인 인기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한 결과 아이폰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아이튠즈,구글맵스,날씨 채널,판도라 등 순으로 인기가 많았고, 안도로이드폰 사용자들은 구글 맵스,페이스북,날씨 채널,판도라 순으로 나타났다. 블랙베리 사용자들은 페이스북,구글맵스,날씨 채널,ESPN,판도라 순이었다. 블랙베리 사용자들이 스포츠 채널인 ESPN을 좋아하는 것도 다소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전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페이스북의 인기가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높았으며 날씨 채널도 의외로 인기가 좋았다. 또 미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인 ‘판도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