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0∼20년 동안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IT 산업의 등장보다 더욱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산업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본격적인 미래형 비즈니스의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측된다.
예를 들어, 3D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2차 IT혁신(일명 3D 인텔리전트 혁명), 바이오·로봇·나노·신에너지·우주산업 등이 새로운 미래형 비즈니스의 시대를 열 것이다.
물론 기업이나 개인들은 이런 가능성을 기회로 잘 전환하기만 한다면 이를 통해서 만족할만한 새로운 고소득 창출이 가능해진다.
역사적으로도 언제나 새롭고 혁신적인 산업이 새로 출현했던 시기에는 새로운 변화에 발 빠르게 준비하고 대처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단,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Innovative working system)’을 만들어야 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산업에서 성공하려면 지난날의 낡은 성공의 방정식을 버려야 하기 때문이다.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을 통해 미래의 새로운 소득효과(Income effect)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Invisible Asset)’을 활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우리의 자산은 현금·부동산·주식·채권 등처럼 ‘눈에 보이는 유형의 자산(Visible Asset)’이 있고, 시간·지식·기업의 기술력·브랜드 파워·직원의 사기·생산 노하우·신용·조직풍토·디자인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Invisible Asset)이 있다.
누구나 다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그러나 부자가 되기 위해 노예처럼 일할 필요는 없다. 노예처럼 일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거꾸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유무형의 자산들이 당신을 위해 노예처럼 일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의 기본 개념이다.
향후 10∼20년 동안 미래의 부와 성공을 가져다 주는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Innovative working system)’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혁신적으로 산업의 방향, 노동의 방향, 업무의 방향으로 전환을 해야 한다.
둘째,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으로 일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혁신적으로 업무는 줄이고 생산성은 높여 나가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세 가지가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으로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비법의 핵심이다.
혁신적으로 일하는 시스템이란 이런 3가지 전략을 활용해서 당신이 보유한 유형 무형의 자원을 생산성이 낮은 영역에서 생산성이 높은 영역으로 이전시키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최윤식 미래학자,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장 ysfutur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