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책]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북스-클로즈업]

다가오는 휴가철, 정보통신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은 공부 삼매경에 한번 빠져보는 건 어떨까.

오랜만에 정보통신 기술서를 소개한다. 정보통신 업무 종사자의 필독서이자 기술사 시험서의 고전이었던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가 전면 개정판으로 나왔다.

더 쉬우면서도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 출간된 이번 시리즈는 날로 중요성이 점증하는 정보보안 분야를 추가해 총 7권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술 주제별 본문 서술식 설명 방식에서 탈피해 요약식으로 재정리하면서 추가 설명과 참고자료, 기술사 기출 문제를 수록해 가독성과 편리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권별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자.

1권 ‘컴퓨터 구조’는 기본적인 하드웨어(HW) 플랫폼과 운용체계(OS)를 근간으로 기능·성능·비용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컴퓨터를 만들어내는 과학과 기술을 다룬다. 최근 부상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임베디드 시스템 등을 이해하는 기초 학습이다.

2권 ‘네트워크’는 근래 가장 이슈가 되는 분야인 유무선 통신 기술을 집중 해부한다. 기초 통신이론에서 전송 서비스,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통신, 4세대(G) 이동통신, u시티 등의 기반인 유비쿼터스 통신 기술들을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3권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한 정보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저장·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정보처리 기술사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 가운데 하나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구조 개발, 관리와 활용, 응용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4권 ‘소프트웨어 공학’은 신뢰성 높은 고품질 소프트웨어(SW)를 비용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운용·유지·보수·폐기할 수 있는 시스템적 접근 방법을 다룬다. 최근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따라 SW 개발 기간이 짧아지고 제한된 예산으로 여타 시스템과 연계해야 하는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기술적·관리적 방법으로 위험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5권 ‘인터넷산업’은 크게 인터넷 기반 기술과 응용 기술, 웹2.0과 최신 인터넷 기술, 인터넷 비즈니스 등 다양한 테마를 망라했다. 웹2.0 시대 이후 등장한 다양한 플랫폼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등장, 웹 접근성 표준화, 웹 이동성 지원 기술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뤘다.

6권 ‘정보시스템 실무’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맞춰 정보자원을 적극 활용해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경영 전략과 정보화 전략, IT 관리 및 운용 전략, 실제 사용되는 IT 솔루션 등에 걸쳐 광범위한 관점과 현실적 방안을 소개한다.

7권 ‘정보보안’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주제로, 갈수록 늘어나는 IT의 부작용인 정보보안 기술을 집중 분석한다. 최근에는 조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정보보안 거버넌스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책은 보안 정책·조직·기술·투자·운영관리 등 모든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수록했다.

삼성SDS 기술사회 지음. 한울아카데미 펴냄. 1권 2만1000원, 2권 2만4000원, 3권 1만6000원, 4권 2만원, 5권 2만7000원, 6권 1만7000원, 7권 2만5000원.

서한기자 hse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