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플커뮤니케이션즈가 한국형 소셜 댓글 플러그인 `티토크`를 발표했다.
픽플커뮤니케이션즈는 그 동안 국내 유수 언론사들의 커뮤니티를 공급해온 미디어 및 SNS 전문 기업으로서 이번에 발표한 티토크(T-talk)는 기존 커뮤니티 및 SNS 서비스에 기존 댓글의 기능을 강화하여 발표한 제품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NEWSWEEK, TIME, CNN, MTV 등 유수의 미디어들이 JS-KIT, DISQUS 등의 댓글 전문 플러그인을 통하여 동영상 추가, 이미지 추가 등 풍부한 SNS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한국형 소셜댓글 플러그인인 티토크는 동영상 연동, 이미지 연동, 트위터 연동 등 해외 플러인이 가지고 있는 기능 외에도 강력한 스팸 차단, 필터링 등 한국형 서비스를 추가한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등 기존 SNS 계정을 통한 로그인 서비스를 발전시킨 티토크의 T오픈 아이디는 각 언론사에 가입하여 댓글을 쓰는 번거러움을 해소한 것도 장점이다.
티토크는 작년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세계적인 IT 박람회인 테크크런치 박람회에 초청받아 해외 플러그인에 비교하여 추천시스템, 블로거의 수익창출 등 기능 상의 장점을 인정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경진대회 등을 통해 지식경제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픽플 커뮤니케이션즈의 윤영상 부대표는 “해외 댓글 플러그인들이 기능상으로 우수하지만 본인확인제를 필요로 하는 국내 미디어 및 웹서비스 환경에 맞지 않아 국내 도입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티토크는 아이핀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본인확인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어 국내 실정에 최적화된 소셜 댓글 플러그인이어서 국내외 활용도가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