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언스(대표 문정식)는 지난 2000년 3월 설립 이후 모바일 빌링 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통해 국내 전자결제 서비스 시장을 이끌어온 대표 업체중 하나다.
모바일결제 서비스 `엠캐쉬(Mcash)`를 선보인 뒤 게임·포털 등 디지털 콘텐츠 업체들을 중심으로 소액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본격화한 모빌리언스는 오픈마켓·온라인쇼핑·티켓·도서·보험 등 실물거래 및 오프라인 시장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 휴대폰 가입자 중 약 3000만 명이 이 회사의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을만큼 대중적인 서비스 업체로서 입지를 다졌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KT 와이브로 합산 결제서비스와 IPTV 결제,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스마트폰 결제 등 이용자 플랫폼도 다각화하는 등 새로운 유통채널과 기기에 따라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개발중이다.
모빌리언스는 또 휴대폰 결제 이외에도 한게임·엠게임·넷마블·피망 등 국내 유명 게임 포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통합형 선불카드 `퍼니카드`, MMS 기반 휴대폰결제와 연계한 조르기 서비스 `바이포미` 등 다양한 응용 상품도 선보이고 있으며, 올들어서는 모바일 일회성비밀번호(MOTP)를 이용한 보안 인증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MOTP는 휴대폰에 탑재 가능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 SW로 매번 다른 비밀번호를 생성해 주기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의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계정보호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회사는 아이폰·윈도모바일·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모바일OS의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MOTP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