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검색엔진 전문 `인크루넷`

[창간특집]검색엔진 전문 `인크루넷`

인크루넷(대표 양명희 www.inclunet.com)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웹메일, 그룹웨어, 검색엔진 등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연구개발(R&D)중심 벤처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웹 2.0기반의 검색엔진 `서치인` 시리즈가 있다. 이 제품군은 기업용 검색엔진 `서치인`, 3D 기반의 검색엔진 `서치인비주얼`, 지능형 정보 검색엔진 `서치인온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서치인은 뉴스, 블로그, 지식 등 웹 사이트 검색은 물론 기업 내부의 모든 검색자료와 대용량 첨부문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치인온트는 온톨로지 기술이 적용된 추론 기반의 지능형 정보검색 엔진으로, 검색어의 의미를 파악해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물을 가장 근접한 단어순으로 연관지어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제공한다. 찾고자 하는 의미의 정확한 검색어를 모르더라도 연관된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크루넷은 최근 3D 기반의 스마트 검색엔진을 개발, 국내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제품은 2000년 창업 후 지속적으로 제품군 개발에 주력해 온 인크루넷이 국내 기술력으로는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검색엔진 방식과 달리 검색 결과에 대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텍스트 방식이 아닌 3D 슬라이드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 또 화면 이동을 스마트폰처럼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상하좌우로 전환할 수 있으며, 감성적이고 비주얼한 검색도 용이하다.

무엇보다 국내 최초로 텍스트, 멀티미디어 데이터 등의 모든 검색 자료를 이미지 기반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현재 국내 개발업체들로부터 제품 개발 노하우 및 시장 전망 등에 대한 자문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인크루넷은 기존 출시된 제품에 검색 기술을 도입한 도면 · 도서 관리 솔루션 `서치인뷰`를 내달 중 출시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도면, 도서, 이미지 등과 관련된 각종 문서들을 효과적으로 관리, 검색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양명희 사장은 “플렉스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와의 융합을 통해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kr

[창간특집]검색엔진 전문 `인크루넷`
비주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원문 뷰어 기능을 갖춘 인크루넷의 검색엔진 `서치인 비주얼`
비주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원문 뷰어 기능을 갖춘 인크루넷의 검색엔진 `서치인 비주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