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토크] 아이큐브 티비젠 DMB

[블로거토크] 아이큐브 티비젠 DMB

 국내에 출시된 웬만한 휴대폰이면 대부분 지원하는 지상파 DMB. 하지만 애플 아이폰을 포함해 외국산 휴대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상파 DMB 시청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고 몇몇 업체가 아이폰용 지상파 DMB 수신기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물론 별도의 지상파 DMB 수신기 없이 3G나 와이파이를 통한 실시간 방송 링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도 된다. 하지만 데이터가 언제 불안정해질지 모르고 무엇보다 무제한 데이터가 아닌 이상 계속 TV를 시청하기가 부담스럽다.

 최근 선보인 아이큐브 티비젠 DMB는 애플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지상파 DMB 수신기로 아이폰은 물론이고 아이팟터치, 아이패드에서도 깨끗한 화질을 자랑한다. 디자인과 휴대성이 돋보이고 사용자 편의성도 높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화이트 컬러에 심플하고 세련된 모습이 전형적인 애플 스타일 그대로다. 크기는 문방구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지우개 정도고 9V 건전지보다 조금 작은 듯하다. 애플 30핀 커넥터, 배터리 충전 LED, 마이크로 USB 충전 포트, 루프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충전 케이블과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지상파 DMB를 시청할 수 있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Tivizen dmb’를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된다. 참고로 한국 계정에서 검색과 다운로드가 되며 미국 계정에선 검색되지 않았다.

 ‘Tivizen dmb’ 애플리케이션에는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를 통해 현재 수신할 수 있는 지상파 DMB 채널 목록이 탑재됐으며 사용자가 보고 싶은 채널만 설정할 수 있는 선호채널, TV 수신감도 표시, 배터리 용량 표시, 설정화면 기능, 음량 조절 기능 등을 지원한다.

 지상파 DMB 수신기가 휴대성과 사용성이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다양한 확장기능을 갖춘 제품이 많지만 기본기능과 화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 차별화라고 생각되는데 티비젠 DMB는 이런 요소를 충족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아이폰 3GS에서 사용해 본 결과 재생화질은 상당히 만족스럽고 깨끗하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아이폰4라면 더 선명한 화질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장형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이용해 3시간 이상 수신이 가능하고 아이폰 충전기나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배터리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이다. 단지 향후 성능 저하에 따른 내장 배터리 교체, 루프 안테나의 사용상 부주의로 인해 전파가 단절될 수도 있다는 것이 아쉽다.

 

 김현욱 디자인로그 운영자 www.designlog.org1

 

허정윤기자 jyhur@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