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공공기관 웹접근성 강화, 한글도메인으로 더 쉽게 접근 가능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전면 개편하고, 1일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번 개편은 온라인을 통한 시민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홈페이지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함은 물론,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정보 이용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한것이다.

특히, 주민참여예산방 홈페이지를 신설하여 수원시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이 충분한 정보를 얻고 의견을 표명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 하는 등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시킬수 있도록 하였고 재난 재해 등 긴급상황에 대한 공지 기능을 마련하여 시민들로 하여금 상황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소통과 참여 기회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장애인에게도 비장애인과 같이 공평하게 정보 이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 장애인의 주관적 점검을 통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시정하는 등 웹접근성을 대폭 강화시켰다.

이렇듯 정부 및 공공기관의 웹접근성 강화는 시민들의 정보 이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글도메인을 이용한 웹접근성은 이런 접근성을 더 강화시켜 준다. 우선 우리가 익숙한 한글이라는 것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정부는 오는 8월 16일 까지 각 정부 공공기관에 한글 도메인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정부공공기관에서 한글도메인을 적극 활용한다면 정보화 소외계층의 웹 사이트 이용이 한결 쉬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재난포커스(http://www.di-focus.com) - 이정직 기자(jjlee@di-f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