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향한 마지막 관문 프러포즈. 프러포즈는 청혼 외에도 배우자에게 선물하는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이벤트라는 의미도 있다.
프러포즈 선물로는 단연 반지나 목걸이 등 귀금속 장신구가 인기다. 일부는 둘 만의 특별한 의미를 담은 선물을 하기도 하지만, 귀금속 장신구만큼 환영받지 못한다. 따라서 부실한 프러포즈로 배우자에게 평생 원망을 듣기 전에 선물을 잘 골라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순은(銀) 빗은 주는 사람의 정성과 받는 이의 만족감이 가장 높은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빗이 프러포즈 선물인데는 이유가 있다. 머리카락과 사랑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연관관계가 크다.
덴마크에는 ‘사랑하는 사람의 머리카락 하나가 소 네 마리 당기는 힘보다 더 강하다’라는 속담이 있다. 우리의 결혼 풍습 중에도 청혼 때 남자 집에서는 사주함에 빗을 넣어 보내는데 이는 신붓감이 빗을 받으면 결혼을 승낙한다는 허혼의 의미가 있다고 한다. 여자가 받은 그 빗으로 머리를 정갈하게 빗고 신랑을 기다린다는 뜻이 담겨져 있는 것.
이처럼 빗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하나의 매개체로 여겨져 왔다. 본래 머리카락은 여성의 정조를, 남성에겐 지조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 때문에 소중한 머리카락을 다듬는 빗은 예사롭지 않은 선물로 여겨질 수밖에 없었다.
예로부터 중매쟁이가 얻어 온 규수감의 머리카락 굵기와 빛깔은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척도로 쓰였으며 처녀 총각이 눈이 맞으면 처녀가 머리카락 세 올을 뽑아 주었는데 이 역시 사랑의 표현이었다. 또한 여인이 곱게 머리를 빗질해 단장하는 까닭은 님이 있기 때문이다.
‘스완빗’은 프러포즈 선물로 꽤나 인기있는 아이템이다. 그냥 단순한 빗이 아니다. 선물로서도 인기있지만 탈모예방 두피마사지를 할 수 있는 기능성까지 있는 제품이어서 실속있다. 제품 완성도가 높아 해외 유명백화점에서도 러브콜이 들어오는 명품이다. 주문제작하면 이니셜이나 문구를 새겨준다.
프러포즈, 기념일 등 특별한 날을 빛내 줄 선물로 빗을 선물하는 것을 어떨까? 받는 이에게 빗의 의미와 빗 선물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면 그 의미는 더욱 새롭고 빛날 것이다.
▶얼리어답터 신상품 최저가 쇼핑몰 바로가기=SHOOP(www.shoop.co.kr)
전자신문미디어 서영진 기자 artjuc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