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렉스로스(대표 한상국)는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과 신성장 동력 실현을 위한 차세대 생산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인쇄전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50년 전부터 세계 고정밀 인쇄 기술을 선도해 글로벌 인지도가 상당히 높다. 특히 정밀인쇄 분야에서 독일 등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보쉬 렉스로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조명이나 솔라 등 애플리케이션에서 상당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학 및 국가 연구기관을 비롯해 10여개 기업과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인쇄전자란 금속입자 또는 유기입자를 포함한 특수 잉크를 그라이버·오프셋·잉크젯 등의 인쇄 기술에 적용해 전자회로를 수 ㎛의 정밀도로 대량 생산하는 혁신적인 생산 기술이다. 국내외 기업들은 인쇄전자 기술을 LCD·PDP뿐만 아니라 조명용 OLED, 태양전지, 전자종이(e-Paper), RFID 등에 적용해 기존 공정을 대체하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롤투롤(Roll-to-Roll) 공정 기반의 인쇄기술은 현재 스테이지를 이용하는 롤투롤 공정보다 정밀도에서 떨어지지만, 연속 공정으로 대량 생산에 훨씬 유리하다. 유리 대신 PET, PEN 등의 유연한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보쉬 렉스로스의 전자 인쇄 솔루션은 수십년 동안 롤투롤 공정 인쇄 산업에 적용되어 왔고, 세계 고성능 인쇄전자 장비 대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태양전지·RFID 등의 장치에 롤투롤 인쇄 공정을 적용할 때, 필요한 핵심 기술은 장력 제어(Tension Control), 와인더 테이퍼 장력 제어(Winder Taper Tension Control), 인쇄 구간에서의 위상 동기(Phase Synchronization) 제어, 레지스터 제어(Register Control) 등을 꼽을 수 있다.
보쉬 렉스로스의 모션 컨트롤러는 롤투롤 공정 기반 인쇄 전용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인쇄 및 컨버팅 기능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필요한 기능을 직접 정의해 사용할 수도 있다.
지능형 드라이브는 PLC를 내장, 분산제어를 가능하게 하며 드라이브 간 실시간 크로스 통신을 할 수 있다. 이 같은 혁신적인 기술과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수십 축의 인쇄 실린더로 구성된 인쇄전자 장비에서 실시간 동기 제어를 수행한다. 빠른 사이클 타임을 제공하는 동시에 드라이브와 입출력 모듈까지 리얼타임으로 처리함으로써 시스템에 결정성을 준다.
보쉬 렉스로스는 SERCOS III 기반으로 인쇄 전용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모션 컨트롤러, 컨트롤 파트를 포함한 지능형 드라이브, 저속-고토크-저리플 DD 토크 모터 등의 인쇄전자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를 토대로 2013년 세계 13조원 규모로 성장할 인쇄전자 산업 분야에서도 리더의 위치를 고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im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