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만 보고, 생각하고 살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게 우리 현실이다. ‘밉다’, ‘싫다’와 같은 부정적인 단어가 쓰인 종이를 보여준 물의 결정은 뾰족하다는 사실이 몇 년 전 한 책을 통해 화제가 됐는데,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당연히 ‘사랑’이나 ‘좋다’와 같은 긍정적이고 고운 양식을 섭취한 영혼은 풍요로워진다. 그러나 넘쳐나는 정보와 각박한 세상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 받아들이기는 힘든 것이 사실.
이럴 때일수록 스스로가 따뜻하고 좋은 정보를 선별하여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갑자기 화가 치밀어 오를 때나 인생의 갈림길에 서있을 때도 마찬가지다. 자신 스스로를 격려하고 칭찬하는 ‘긍정의 힘’이야말로 인생의 큰 무기가 된다.
<건강한 영혼을 위한 70가지 이야기>(손정은 지음/그림, 내 영혼의 아침 밥상 펴냄)는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단순한 지혜를 통해 삶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제목 그대로 70개의 짤막한 이야기는 우리의 긍정하는 힘을 길러주며, 긍정을 가능하게 하는 생각의 전환 방법, 나를 돌아보며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인간관계를 위한 조언 등을 들려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마음에 수를 놓듯 쓴 글과 직접 그린 그림을 통해 우리 안에 존재하는 건강하고 반짝이는 영혼을 발견하게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고,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또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에 담긴 따스한 글과 그림은 바쁜 현대인들도 늘 지니고 다니며 삶의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영한 대조로 되어 있어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이야기의 의미를 나눌 수도 있다.
바쁜 일상에 스스로 위로할 시간을 갖지 못했던 당신이라면, 혹은 힘들어하는 주변 사람을 보는 것이 걱정된다면 작은 이 책 하나가 큰 깨달음을 가져다 주지 않을까?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