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틀 노후화로 아랫집 창문으로 물이 샐 경우 하자보수의 책임은 누구한테 있는지? 해외서 교통사고 발생 시 누구한테 도움을 청해야 하는지? 등 일상서 수시로 벌어지게 되는 법률 고민들. 이제는 더 이상 혼자서 마음 졸이지 말고, 네이버 지식인 전문가답변을 통해 해결해보자.
NHN 네이버는 4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식인’에서 보여지는 법률 관련 정보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이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법률 디렉토리 내 전문가들이 추가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인 전문가답변은 이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법률, 노동, 행정 등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전문가들이 직접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는 제도다.
특히 네이버 지식인 내 법률 관련 질문은 하루 평균 1천여 개가 등록되는 등 이용자들의 수요가 높은 영역으로, 전문가답변에는 지난 2009년 5월부터 500여 명의 변호사가 참여해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달부터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법률사무소와도 공익적 차원에서 제휴를 맺어 전문가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일부터는 대한변리사회와의 제휴를 통해 소속 변리사 100여 명이 지적재산권, 상표권, 특허 등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지식인 내 전문가답변을 통해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킨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부터는 해외에 거주하는 인터넷 이용자들의 법률 상담을 위해 세계한인변호사회(IAKL Koean Chapter)와 함께 미국, 영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독일, 인도네시아 등 8개 국가의 외국변호사가 직접 법률 관련 질문에 답변하는 전문가답변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 중이며, 연내 캐나다, 브라질 등의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