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시스템 보안 연구회` 창립

황서종 행정안전부 정보기반정책관이 `제어시스템 보안연구회` 창립총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황서종 행정안전부 정보기반정책관이 `제어시스템 보안연구회` 창립총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한국정보보호학회(회장 염흥열)는 21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제어시스템 보안 연구회’ 창립식을 갖고 본격적인 연구 활동에 들어갔다.

 제어시스템 보안 연구회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쓰이고 있는 SCADA, DCS41 등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사이버보안 연구를 전담해 수행하게 된다.

 또 국내 주요 제어시스템에 대한 보안 취약점 연구, 제어시스템 공격코드 분석, 제어시스템 보안 대응기술 연구 등의 전문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제어시스템 보안 관련 학계 교수, 안철수연구소 등 보안업계, KISA641·ETRI 등의 유관기관 등 산학연 전문가 27인으로 구성됐다.

 한국정보보호학회는 본 연구회에서 산출된 결과물을 공개 세미나를 통해 발표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행안부 등 관계부처에 정책 제안 및 기술자료 배포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황서종 행정안전부 정보기반정책관은 “철도, 교통통제 등 국내 주요 제어시스템의 사이버위협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제어시스템 보안 연구회의 선도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