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앱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앱 개발 단계 및 업그레이드 시 테스트를 자동화할 수 있는 앱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MDS테크놀로지가 지난 해 개발 출시한 스마트폰 SW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인 테스트익스프레스(TestExpress)에서 앱 테스트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앱 개발이나 업그레이드 시 매번 동일한 테스트를 수작업으로 수행할 필요 없이 자동화할 수 있어 앱 검증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테스트익스프레스는 개발자나 시험자(테스터)가 터치나 키패드를 통해 앱을 조작하면 이에 대한 테스트 스크립트(test script)를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따라서 번거롭게 테스트 케이스를 프로그래밍할 필요가 없어 앱에 대한 기능 테스트와 신뢰성 테스트를 매우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MDS테크놀로지는 스마트 기기 주요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앱 테스트를 위한 각각의 버전을 개발하여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였으며, 이미 팬택, 우리은행, 인프라웨어 등에 공급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오픈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달리 iOS 단말에서의 앱 테스트 기능 개발 시에는 제한된 멀티태스팅 환경, 비공개된 API 등과 같은 기술 장벽이 있었으나, MDS테크놀로지는 이를 자체 기술로 해결하고 안드로이드 단말용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iOS 앱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였다.
MDS테크놀로지 김봉관 사장은 “스마트 기기 앱 시장 규모가 비약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앱의 품질을 효율적으로 검증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향후 단말 제조사 및 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모바일 앱 개발자들의 개발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테스트익스프레스(TestExpress)는 오는 12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하는 한국산업대전(KES)에 전시될 예정이며 iOS 앱 테스트 자동화 기능은 이번에 처음 공개된다.
tre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