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인기상품]마케팅우수-알티베이스 하이브리드DBMS

[2011 인기상품]마케팅우수-알티베이스 하이브리드DBMS

 알티베이스(대표 김성진) ‘하이브리드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HDB·Hybrid DBMS)은 디스크레지던스(DR) DBMS와 메인메모리(MM) DBMS 장점을 단일 제품으로 통합해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MM DBMS는 운영 데이터가 메모리에, DR DBMS는 데이터가 디스크에 존재해 MMDBMS 기능은 고성능 처리에, DRDBMS는 대용량 지원에 적합하다.

 기업은 알티베이스 HDB DBMS로 업무 특성과 DB 접근 빈도에 따라 디스크와 메모리에 선택적으로 데이터를 나눠 저장하고, 하나의 제품만으로 각종 데이터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 제품은 2007년 이후 매년 지식경제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회사는 지난해 ‘선처리 후 선택적 저장’ 이라는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솔루션인 알티베이스 ‘데이터 스트림 미들웨어(Data Stream Middleware)’를 개발해 기술력을 더했다.

 올해 알티베이스는 ‘데이터 퍼포먼스 솔루션(Data Performance Solution)’이란 모토 아래 제품명을 알티베이스 HDB, 알티베이스 DSM으로 변경하고 신규버전 알티베이스 HDB 5.5.1을 출시했다.

 알티베이스 데이터 스트림 미들웨어는 전자태그(RFID), PDA, 무선센서 등이 발생시키는 대용량 동적 데이터에 대해 실시간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초 단위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 스트림과 이벤트를 고속으로 연결하고 처리해 준다.

 이 때문에 데이터 캐싱(Data Caching) 분야, RFID/USN 분야, 생산 공정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및 불량 발생 가능성에 대한 예측 제어, 관제 시스템 등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또 금융 분야 알고리즘 트레이딩 및 실시간 데이터웨어하우스(DW) 등 다양한 산업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데이터들의 상관관계를 발생 즉시 실시간 분석 처리하는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제품을 필두로 알티베이스는 SK텔레콤, KT,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 지식경제부, 국방부,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G마켓 등 통신·금융·공공·제조·대학 분야 주요 국내 기업뿐 아니라 차이나텔레콤 등 해외 기업에도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핵심역량인 알티베이스 HDB 제품을 필두로 국내외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해외는 중국·일본·미국 등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는 중국 인메모리 DBMS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을 제치고 70%가량을 점유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